광고모델의 인지도에 따른 광고효과를 조사하기 위해서 단순히 광고모델 자체만을 연구함으로써 충분한 것이 아니라 기타 연관된 다른 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상품의 속성 즉, 그 제품이 고관여제품인가, 저관여제품인가 또는 상황에 따른 관여도를 측정하여 보기로
경우 드라마가 방영된 직후인 일요일부터 월요일까지 매출이 깜짝 상승하는 효과를 보기도 했다. 또 다른 드라마인 ‘그저 바라 보다가’를 협찬해 주었을 땐, 5억 원이 넘는 광고효과를 봤으며, 스무디킹의 자체조사에 의하면 두 편의 드라마 PPL로 30%의 매출증가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보다 프로그램 내의 PPL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PPL은 제품중심의 간접노출을 의미하며 소비자들이 제품 선전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매개물 개입 없이 이루어지는 광고이다. 영화나 TV프로그램 속에 제품
이나 브랜드의 계획적이고 비강제적인 삽입을 통
광고전략이라는 말이 나왔고,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각 기업이 취할 수 있는 광고 계획 및 기획의 핵심요소로 자리 잡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우리나라 국어사전에는 광고전략이라는 사전적 정의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전략이라는 용어를 명확하게 정의한 연구도 없
대한소비자의 환기는 자극과 배경의 연결에 대한소비자의 인식수준을 확대시키지 못하는 반면에 환기수준이 낮으면 자극에 대한 인지수준을 일정범위에 머물게 함으로써 보조적인 자극에 대한 수용영역을 확대시킬 것으로 보인다.
나. 관여도
사람들은 어떤 제품을 구입하거나 브랜드를 선택해
목표고객의 행동에 영향을 주거나 직접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특히 그는 IMC를 고객 또는 잠재고객에게 노출되는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한 모든 정보의 원천을 관리하는 과정으로서 행동적으로는 소비자의 브랜드 구매와 고객의 충성도 유지를 목표로 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광고가 등장한다. 시청자 연령대 폭이 넓었던 만큼 다양한 세대를 노린 PPL을 엿볼 수 있었는데, 가장 큰 효과를 본 것은 주로 유행에 민감한 20대를 대상으로 한 패션 및 외식 업체의 PPL이었다. 그 중에서도 커피 전문점 ‘카페베네’는 ‘지붕뚫고 하이킥’을 통해 그 이름을 알려 인기카페로 거듭난 '
정도와 게임 속에 배치된 PPL에 대한 인지 정도를 답하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후 완료된 설문지를 몰입도의 정도(고/저)에 따라 두 그룹으로 구분하여 그에 따른 인지 정도의 차이를 측정하는 방식을 취했다.
본 연구에서는 총 40명의 서울대학교 학생들을 피험자로 모집하였다. 상황이나
광고효과
◈ 김재휘, 조희은, 부수현(2007), 비교 광고의 효과연구: 메시지 유형과 정서가 소비자의 인지구조에 미치는 영향
◈ 김지호, 송미란, 김재휘(2008) 복잡한 시각환경 속에서 소비자는 무엇을 보는가: 자극에 대한관여의 효과를 중심으로
◈ 김재휘, 이영아(2009), 광고가 구매 후 후회해소에 미
제품 중에서, 짧고 간헐적으로 지나가는 정도의 PPL과 소비자의 인지 및 태도 변화와의 연관성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 실험의 주제이다.
5. 가설 :
우리 조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노출되어, 시청자들에게는 상대적으로 잘 보이지 않는 제품들을 실험 소재로 정하였다. 그리